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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스포츠사회학 - 4. 스포츠와 교육
4. 스포츠와 교육 파트는 시험에 잘 출제되지는 않지만 한번 읽어보면 쉬운 내용이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를 잘 풀수있다
< 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 및 역기능 >
각 내용을 읽어보면 어려운 것은 아닌데, 암기의 순서를 역순으로해서 알고 있어야 헷갈리지 않고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있으니 유의하자
예를 들어, 사회학 촉진이 전인교육에 속하는지 사회선도에 속하는지 알지 못하면 틀릴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그러니 각 예들이 어떤 것에 속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순기능 | 전인교육 | 학업능력의 촉진, 사회화 촉진, 정서의 순화 |
사회통합 | 학교 내 통합, 학교와 지역 사회 통합 | |
사회선도 | 여학생 인색 제고 및 여권신장, 평생체육 연계,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 |
역기능 | 교육목표의 결핍 | 승리지상주의, 참여기회의 제한, 성차별 내재화 |
부정행위 조장 | 스포츠 상업화, 성과와 학업에 대한 편법과 관행, 선수 일탈 및 부정행위 | |
편협한 인간 육성 | 독재적 코칭, 비인간적 훈련, 비과학적 훈련 |
< 학원스포츠 정상화 정책 >
학교에서 태권도부나 유도부, 씨름부 등 학교에서 후원하는 스포츠를 하는 학생들이 있는 시스템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시스템이 운영되기 위하여 몇 가지 나라에서 정해놓은 것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학생선수의 최저학력제 (학생 선수들은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학업성취도를 습득해야 함) |
학교운동부 운영 투명화 |
학생선수의 인권보호 |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스포츠사회학 - 5. 스포츠와 미디어
< 스포츠 미디어 이론 >
스포츠 미디어 이론을 제대로 숙지해 놓지 않으면 애매한 지문들이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개인차 이론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중 매체를 이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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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욕구 | 정보, 지식, 이해 등 |
정의적 욕구 | 미적 감각, 즐거움 등 |
통합적 욕구 | 신뢰, 확신, 지위, 가족이나 친구와 교류 |
도피적 욕구 | 긴장 완화 및 사회역할로부터의 도피 |
사회범주 이론 (동일한 대중매체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여러 하위집단(범주)이 있음 |
범주 : 연령, 성, 사회계층, 교육 수준, 결혼 여부 등 |
사회관계 이론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공식적 사회관계가 큰 영향을 미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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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타자 | 주요 영향 요인 |
부모, 친구, 선생님 | - 스포츠를 하는 중요타자의 수 - 중요타자가 스포츠를 하는 빈도 -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 정도 - 여가 활동 중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 - 청소년기의 스포츠 참가 기회 |
문화규범 이론 (개인이 아닌 대중매체가 사상이나 가치를 선택적으로 제시한다는 이론) |
예 : 스포츠를 하는 것은 가치 있는 여가 활동이다 |
사회범주 이론과 사회관계 이론이 헷갈릴 수 있으니 정확하게 알고 암기하자
< 맥루한의 미디어 이론 >
이 부분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핫(hot)한걸 생각하며 내용을 보면 아예 반대이기 때문에 주의하면서 봐야한다
쿨 스포츠 매체가 박진감 넘치고, 자극적이라는 것을 꼭 숙지하자
핫 스포츠 매체 | 쿨 스포츠 매체 (박진감 넘침, 자극적) |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 및 감각 몰입 |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 및 높은 몰입 |
전달되는 메세지가 논리적이고 계획적임 | 전달되는 메세지가 비논리적이고 증흥적임 |
충만되고 짜임새 있는 스포츠 메시지 전달 | 현장성 있고 복합적인 스포츠 메시지 전달 |
스포츠 지식이나 정보 등을 얻기 쉬움 | 흥미와 오락성이 있고 집단심리 작용 가능 |
신문, 잡지, 라디오 | TV, 인터넷 방송, 영화 |
<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친 영향 (스포츠 -> 미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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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콘텐츠 제공 | 스포츠는 다양한 장르에 걸쳐 인기가 있고 또 흥행성을 가지고 있어 좋은 미디어 수익원이 됨 |
미디어 보급의 확대 | 대중의 관심이 많아지자 스포츠를 접하기 위하여 신문, 라디오,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가 보급됨 |
미디어 기술의 발전 | 보다 생생한 스포츠 중계를 위해 다양한 촬영기법 등이 개발 및 적용이 됨 |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미디어 -> 스포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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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인구 증가 | 직접 참가하지 못해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를 관람 할 수 있게 되면서 스포츠 인구가 증가함 |
스포츠 상품화 | 스포츠 미디어 중계는 곧 상품성을 의미하는데 이 때문에 인기종목 위주의 스포츠로 편성되면서 불균형을 초래함 |
스포츠 규칙 변경 | 스포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고자 스포츠의 여러 가지 규칙을 변경함 -> 농구(전후반-쿼터제), 배구(랠리포인트제), 골프(매치-스트로크 변화) |
스포츠 용구 변화 | 방송에 적합하도록 스포츠 용구(공, 유니폼) 등을 변경함 |
경기 일정 변경 | 높은 시청률을 위해 경기를 황금시간대에 배치하거나, 리그 경기의 마지막 경기를 결승전처럼 구성하기도 함 |
스포츠 기술 발달 | 다양한 미디어 자료는 다시 이를 활용하여 팀 전술이나 기술 능력 향상에 활용하는 역할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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