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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필기시험 독학으로 합격하기!/[스포츠 사회학] 빈출이론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스포츠 사회학(4. 스포츠와 교육, 5. 스포츠와 미디어)

by sps프레이어 2023.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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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스포츠사회학 - 4. 스포츠와 교육

4. 스포츠와 교육 파트는 시험에 잘 출제되지는 않지만 한번 읽어보면 쉬운 내용이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를 잘 풀수있다

 

< 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 및 역기능 >

각 내용을 읽어보면 어려운 것은 아닌데, 암기의 순서를 역순으로해서 알고 있어야 헷갈리지 않고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있으니 유의하자

예를 들어, 사회학 촉진이 전인교육에 속하는지 사회선도에 속하는지 알지 못하면 틀릴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그러니 각 예들이 어떤 것에 속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순기능 전인교육 학업능력의 촉진, 사회화 촉진, 정서의 순화
사회통합 학교 내 통합, 학교와 지역 사회 통합
사회선도 여학생 인색 제고 및 여권신장, 평생체육 연계,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역기능 교육목표의 결핍 승리지상주의, 참여기회의 제한, 성차별 내재화
부정행위 조장 스포츠 상업화, 성과와 학업에 대한 편법과 관행, 선수 일탈 및 부정행위
편협한 인간 육성 독재적 코칭, 비인간적 훈련, 비과학적 훈련

 

< 학원스포츠 정상화 정책 >

학교에서 태권도부나 유도부, 씨름부 등 학교에서 후원하는 스포츠를 하는 학생들이 있는 시스템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시스템이 운영되기 위하여 몇 가지 나라에서 정해놓은 것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학생선수의 최저학력제 (학생 선수들은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학업성취도를 습득해야 함)
학교운동부 운영 투명화
학생선수의 인권보호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스포츠사회학 - 5. 스포츠와 미디어

< 스포츠 미디어 이론 >
스포츠 미디어 이론을 제대로 숙지해 놓지 않으면 애매한 지문들이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개인차 이론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중 매체를 이용함)
인지적 욕구 정보, 지식, 이해 등
정의적 욕구 미적 감각, 즐거움 등
통합적 욕구 신뢰, 확신, 지위, 가족이나 친구와 교류
도피적 욕구 긴장 완화 및 사회역할로부터의 도피
 사회범주 이론
(동일한 대중매체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여러 하위집단(범주)이 있음
범주 : 연령, 성, 사회계층, 교육 수준, 결혼 여부 등
 사회관계 이론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공식적 사회관계가 큰 영향을 미침)
중요타자 주요 영향 요인
부모, 친구, 선생님 - 스포츠를 하는 중요타자의 수
- 중요타자가 스포츠를 하는 빈도
-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 정도
- 여가 활동 중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
- 청소년기의 스포츠 참가 기회
문화규범 이론 
(개인이 아닌 대중매체가 사상이나 가치를 선택적으로 제시한다는 이론)
예 : 스포츠를 하는 것은 가치 있는 여가 활동이다

사회범주 이론과 사회관계 이론이 헷갈릴 수 있으니 정확하게 알고 암기하자

 

< 맥루한의 미디어 이론 >

이 부분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핫(hot)한걸 생각하며 내용을 보면 아예 반대이기 때문에 주의하면서 봐야한다
쿨 스포츠 매체가 박진감 넘치고, 자극적이라는 것을 꼭 숙지하자

핫 스포츠 매체 쿨 스포츠 매체
(박진감 넘침, 자극적)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 및 감각 몰입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 및 높은 몰입
전달되는 메세지가 논리적이고 계획적임 전달되는 메세지가 비논리적이고 증흥적임
충만되고 짜임새 있는 스포츠 메시지 전달 현장성 있고 복합적인 스포츠 메시지 전달
스포츠 지식이나 정보 등을 얻기 쉬움 흥미와 오락성이 있고 집단심리 작용 가능
신문, 잡지, 라디오 TV, 인터넷 방송, 영화

 

<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친 영향
(스포츠 -> 미디어)
미디어 콘텐츠 제공 스포츠는 다양한 장르에 걸쳐 인기가 있고 또 흥행성을 가지고 있어 좋은 미디어 수익원이 됨
미디어 보급의 확대 대중의 관심이 많아지자 스포츠를 접하기 위하여 신문, 라디오,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가 보급됨
미디어 기술의 발전 보다 생생한 스포츠 중계를 위해 다양한 촬영기법 등이 개발 및 적용이 됨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미디어 -> 스포츠)
스포츠 인구 증가 직접 참가하지 못해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를 관람 할 수 있게 되면서 스포츠 인구가 증가함
스포츠 상품화 스포츠 미디어 중계는 곧 상품성을 의미하는데 이 때문에 인기종목 위주의 스포츠로 편성되면서 불균형을 초래함
스포츠 규칙 변경 스포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고자 스포츠의 여러 가지 규칙을 변경함
-> 농구(전후반-쿼터제), 배구(랠리포인트제), 골프(매치-스트로크 변화)
스포츠 용구 변화 방송에 적합하도록 스포츠 용구(공, 유니폼) 등을 변경함
경기 일정 변경 높은 시청률을 위해 경기를 황금시간대에 배치하거나, 리그 경기의 마지막 경기를 결승전처럼 구성하기도 함
스포츠 기술 발달 다양한 미디어 자료는 다시 이를 활용하여 팀 전술이나 기술 능력 향상에 활용하는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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