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스포츠사회학 - 6. 스포츠와 사회계급/계층
< 투민(M. Tumin)의 스포츠계층 형성 과정 >
매년 나오는 내용으로 이 부분은 꼭 암기하도록 하자
특히 지위분화와 서열화가 문제를 풀다 보면 애매하고 헷갈리기 때문에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지위분화 (구성원이 각자 역할을 맡는 단계 -> A선수가 축구 프로 구단에 수비수로 입단함) |
지위분화의 4가지 조건 - 지위의 명확한 구분 - 책임과 권한 부여 - 효과적 수행 가능 - 적절한 보상 체계 |
서열화 (개인의 특징에 따라 임무를 분화하는 단계 -> 능력을 인정받고 팀공헌도가 높아 주전으로 활동함) |
지위의 서열화 기준 - 운동기능 및 능력 - 개인적 특성 - 사회적 역할 - 팀 공헌도 |
평가 (개인의 가치나 유용성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 ->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인기를 얻음) |
평가적 판단의 종류 - 권위 : 명예와 공경(감독이나 코치 등) - 호감 : 특정 역할의 모델, 위광과 호감 - 인기 : 대중의 주목 정도 |
보수부여 (필요한 보수가 적절히 배분되는 단계 -> 많은 성과 보너스를 받고 다음 연봉이 크게 향상됨) |
보수의 종류 - 상금이나 상품 등의 재화나 용역 - 팀 내 권한 또는 선수선발 및 기용 권한 - 타인으로 받는 인기나 명성 |
< 기든스(A. Giddens)의 사회계층 이동 >
기든스의 사회계층 이동은 문제를 내기도 좋고 읽어보면 어렵지는 않은데, 막상 문제를 풀어보면 각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틀릴 수 있으니 잘 확인하도록 하자
방향 | 수직이동 | 후보에서 주전 선수로 발탁되는 것 |
수평이동 | 주전선수가 다른 팀 주전 선수로 이적하는 것 | |
시간 | 세대 간 이동 | 운동선수가 부모보다 좋은 조건으로 성공하는 것 |
세대 내 이동 | 선수로 활동하다 감독으로 전환되는 것 | |
이동주체 | 개인이동 |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사회적으로 이동하는 것 |
집단이동 | 유사한 조건의 집단 전체가 사회적으로 이동하는 것 |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스포츠사회학 - 7. 스포츠와 사회화
< 스포츠사회화 이론 >
스포츠사회화 이론은 일반인이 어떤 식으로 스포츠인이 되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매년 출제되는 내용이니 잘 숙지하여야 한다. 특히, 사회학습 부분을 잘 암기해 두자
사회학습 (개인적 특징, 주요 타자, 사회화 상황에 따라 사회화되며 3가지 방법이 있음) |
|
강화 | 상과 벌을 통해 긍정적 행동은 증가시키고 부정적 행동은 감소시켜 사회적 역할의 습득과 수행에 도움을 줌 |
코칭 | 사회화 주관자(부모,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기술이나 대화 등을 직접 배우는 방법 |
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기술을 관찰하고 습득하여 내면화하고 다음 적절한 시점에 이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방법 |
역할이론 (사회라는 무대에서 개인은 끊임없이 스스로 경험하고 다른 구성원과 상호작용하면서 개인의 역할을 학습해 나가는 존재 |
준거집단 (인간은 자발적으로 어떤 집단이나 타인을 자신의 행동 기준에 대한 준거로 삼게 되는데 그런 집단을 크게 규범집단, 비교집단, 청중집단으로 나눌 수 있음) |
|
규범집단 | 규범을 설정하고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집단(가족) |
비교집단 | 특정 역할 수행의 기술적 의미를 제시해주는 역할 모형 집단 |
청중집단 | 특별히 주목은 받지 않으나 그들의 가치에 맞게 행동하는 집단 |
< 사회화 과정 5단계 >
사회화 과정 5단계는 무조건 나온다고 생각하고 모든 내용을 숙지하여야 한다! 18년도부터 매년 나오고 있는 내용이다
개인 사회화 | 스포츠에 참여하게 되는 동기를 갖는 것 -> 개인적특성, 사회적상황, 사회적 주관자 등에 영향을 받는다 |
스포츠로의 사회화 (스포츠를 배우러감, 스포츠 참가) |
스포츠 참여를 시작하고 지속하는 단계 -> 개입요소에 따라 개입정도와 형태결정 - 개입요소 : 내적만족(즐거움), 외적만족(보상), 사회적, 부정적, 정체감 - 개입정도 : 시간(얼마나 할지), 노력(열심히 할지), 투자의 자발성(스스로 할지) - 개입형태 : 행동적 참여, 인지적 참여, 정의적 참여 |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참가의 결과) |
스포츠 참가에 의한 결과나 성과를 얻는 단계 -> 개인의 가치나 태도 및 참가 정도 등에 영향을 미침 |
스포츠로부터의 탈사회화 (참가의 중단) |
스포츠를 중도에 포기하거나 그만두는 단계 -> 운동 기량 부족, 실증, 부상, 불안감, 연령의 증가 등의 이유 |
스포츠로의 재사회화 (스포츠 복귀) |
스포츠를 포기했던 개인이 새로운 스포츠 직업이나 환경을 갖는 것 -> 환경 변화, 취업, 정서, 역할 사회화, 인간관계 영향 등의 이유 |
반응형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필기시험 독학으로 합격하기! > [스포츠 사회학] 빈출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스포츠 사회학(8. 스포츠와 일탈, 9. 미래사회의 스포츠) (0) | 2023.05.23 |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스포츠 사회학(4. 스포츠와 교육, 5. 스포츠와 미디어) (1) | 2023.05.22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스포츠 사회학(2. 스포츠와 정치, 3. 스포츠와 경제) (0) | 2023.05.21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 스포츠 사회학(1.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0) | 2023.05.19 |
댓글